요구사항 정의서
PRD(Product Requirements Document)
정의
- 기획하는 단계에서 ‘왜 이 제품/서비스를 만들어야 하는가?’에 중점을 둔 문서
- 각 이해관계자들의 관점 차이를 해소, 기획한 의도 및 주요기능을 유관부서 등에게
- 명확하게 전달하는 문서
PRD 구성요소
- 개요
- 기회 및 임팩트
- 제품 정의 및 요구사항, 마일스톤, FAQ
1. 개요 작성하기 (e.g. 제철과일 배달앱)
- 문제 정의
- 우리가 서비스나 제품을 통해 어떤 문제들을 해결해야 되는 것인지 작성
- 이해 관계자들이 모두 공감할 수 있게 작성
- 지구온난화로 제철과일의 출하시기를 파악할 수 없습니다.
- 목적 및 배경
- 왜 우리가 이 서비스를 만들어야 하는지 설득하는 영역
- e.g. 제철 과일은 맛 향 영양까지 완벽한 식품입니다.
- e.g. 소비자에게 제철과일의 출하시기를 알려주고자 합니다.
- e.g. 제철과일이 출하되면 소비자에게 마트 방문 없이 좀 더 편한 방법의 구매로 안내합니다.
- 주요 사용자(고객)
- 과일 소비가 필요한 주부
- 과일 섭취가 필요한 1인 가구
- 유저 스토리/유저 저니맵
- 고객들의 문제 해결을 위한 유저 스토리나 저니맵 작성
- 사용자 가치
- 우리 서비스를 통해서 고객이 어떤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지를 명확하게 기술
- e.g. 영양가 만점인 제철과일을 적시적소에 배달 받을 수 있습니다.
- 개발 원칙
- 일반적으로 필수적인 핵심 기능들의 우선순위 기술
2. 기회 및 임팩트 작성하기
- 기회
- 현재 시장환경, 사회 분위기, 트렌드 기입
- 경우에 따라 SWOT분석이나 STP분석 기술
- 가설 및 가설 검증 지표
- 가설 : 제철 과일을 정기적으로 구매하기 위한 소비자가 존재할 것이다.
- 가설 검증 지표 : 제철 과일 구독 건수가 n건 이상인 경우 가설 검증에 성공한다.
- 임팩트 예측 (사용자가 얻게 될 가치)
- 우리 제품이 어떤 사회적 가치를 주는지, 사용자가 얻게 될 가치에 대한 고민
- 제철과일 수익 증대를 위한 농민 수익 증대,
- 택배 포장이 재활용이 가능한 용기이기에 환경 보호에 힘쓸 수 있음
3. 제품 정의 및 요구사항, 마일스톤, FAQ 작성
- 구체적인 제품 정의 및 요구사항 기술
- 기획 일정, 개발 일정, 최종 목표일, 1차적 기능 부여 일정, 최종 기능 부여 일정,
- 서비스 런칭 일정, 추가적인 마케팅 프로모션 일정 관리
- 마일스톤 또는 WBS
- FAQ
- PRD에 잘 적어두었지만 유관 부서에서 궁금한 내용 기입
4. PRD 템플릿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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