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loud/AWS

<AWS> Window에서 AWS EC2 구축하기

※ EC2

: Elastic Compute Cloud로 가상의 운영체제를 만들어주는 클라우드 서비스를 말한다.

 

 

윈도우에 AWS의 EC2를 구축하는 과정을 하나씩 살펴보자

 

-구축하기에 앞서 한국기준으로 우측 상단의 지역선택 메뉴에서 "서울" 선택

 

1. AWS(https://aws.amazon.com) 페이지에서 EC2를 검색해서 클릭한다.

 

 

2. '인스턴스 시작' 메뉴 클릭

 

 

3-1. 인스턴스 이름과 AMI 정하기

위 화면 Name and tags 메뉴에 사용할 인스턴스의 이름을 넣고 AMI에 Ubuntu를 선택한다.

AMI : Amazon Machine Image

 

 

3-2. 인스턴스 옵션 설정(유형 선택하기)

스크롤을 하단으로 좀 내려가면 유형 선택이 나온다. 여기서는 't2.large'를 선택하였다.

 

 

3-3. 인스턴스 옵션 설정(키 페어 생성)

인스턴스 유형의 바로 아래 키 페어를 클릭하고 설정해보자. 키 페어는 일종의 보안장치이다.

 

 

3-4. 인스턴스 옵션 설정(네트워크 설정)

네트워크 설정에서는 '퍼블릭 IP 자동 할당'을 '활성화'에 선택해주고 방화벽은 '보안 그룹 생성'을 선택해준다.

여기서는 SSH 트래픽 허용에 체크를 하고 위치를 무관으로 해주었다. (위치 무관 : 어디에서나 접속 가능)

보통 회사에서는 사용자 IP를 지정하여 사용한다.

 

 

 

3-5. 인스턴스 옵션 설정(스토리지 구성)

스토리지에서는 기본 용량이 8GB로 선택되어 있다. 아마존은 무료로 최대 30GB까지 지원 가능하므로 사용 중 30GB를 넘어가면 과금 등의 문제가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한다.

 

3-5. 인스턴스 옵션 설정(요약 확인)

페이지 우측을 보면 지금까지 선택한 인스턴스 사양들에 대한 정보가 나와있으므로 인스턴스를 최종적으로 만들기 전에 확인해보자.

 

4. 인스턴스 시작

사양을 전부 확인 했다면 우측의 '인스턴스 시작' 버튼을 누른다. 그러면 위와 같은 화면이 뜨면서 인스턴스가 만들어진다.

 

5. 인스턴스 중지하기

인스턴스 이름을 우클릭하여 인스턴스 중지한다. 인스턴스가 중지되면 퍼블릭 IPv4주소가 초기화 된다. IPv4주소가 너무 자주 바뀌면 불편한 상황이 자주 발생된다. 그렇기 떄문에 탄력적 IP 주소를 생성해준다.

 

참고로 인스턴스의 '종료'와 '중지'를 헷갈리지 말자!

인스턴스의 '종료'를 누를 경우 인스턴스의 '삭제'와 같은 의미기 때문에 삭제할 목적이 아닌 이상 선택하지 않는다. 서버를 잠시 종료하고 싶을 경우 '중지'를 선택하면 된다.

 

중지했던 인스턴스는 마우스 우클릭하면 뜨는 메뉴 중 중간의 '시작'을 클릭해주면 된다. 맨 위의 인스턴스 '시작'은 새로운 인스턴스 '생성'과 같은 의미의 메뉴이므로 헷갈리지 말자.

 

 

 

 

6. 탄력적 IP 생성하기

EC2의 첫화면에서 왼쪽의 메뉴 중 '네트워크 및 보안'의 '탄력적 IP'를 클릭한다. 이 인스턴스에서 설정된 '퍼블릭 DNS'는 서버를 켜고 끌때마다 새로운 주소로 갱신되기에 고정적인 IP주소를 원할 경우 '탄력적 IP'를 설정해주어야 한다.

탄력적 IP를 선택하여 들어가면 위와 같은 화면이 뜨는데 우측 상단의 '탄력적 IP주소 할당'을 클릭한다.

기본 설정으로 그대로 두고 하단의 '할당'을 클릭한다.

위와 같이 할당된 탄력적 IP 주소가 설정될 것이다.

 

 

7. 탄력적 IP 주소 연결

이제는 탄력적 IP주소를 연결해보자. 탄력적 IP가 생성된 상태에서 우측 상단에 "이 탄력적 IP주소 연결" 버튼을 클릭한다.

탄력적 IP 주소 연결창에서 인스턴스를 입력하고 연결을 클릭한다.

왼쪽 네트워크 및 보안 -> 보안 그룹 메뉴를 클릭한다.

보안 그룹 페이지에서 하단 인바운드 규칙을 클릭한다

우측 인바운드 규칙 편집을 클릭한다.

보안 그룹 규칙 '추가'를 클릭하여 규칙을 하나 더 생성해 준다. 위와 같이 '사용자 지정 TCP' 유형을 선택한 후 포트범위는 '8888'로 지정해 주었다. 포트범위 '8888'은 이후 Jupyter Notebook의 개발환경을 구축하기 위한 주소로 지정한 것이다.

 

 

7. MobaXterm 설치

구글에서 mobaxterm 검색하여 접속한다. 모바엑스텀은 터미널 프로그램이다.

내 서버에 접속을 도와주는 프로그램이라고 생각하면 쉽다.

홈 에디션 Free 버전을 다운로드 한다.

Portable edtion이나, installer edtion 둘 중에 아무거나 다운로드 받고 설치하여 실행한다.

좌측 상단에 세션 클릭한다

SSH 세팅 페이지가 디폴트로 출력된다. Advanced SSH settings 메뉴를 클릭한다.

Remote host에 내가 생성했던 탄력 IP를 입력

Specify username에는 ubuntu 입력

Use private key에는 EC2에서 생성했던  키페어를 선택하고

OK 버튼을 누른다.

그럼 위와 같은 형태의 메시지가 뜨면서 서버에 접속에 성공한다.

 

여기까지가 간단한 <AWS> EC2 구축 및 접속 방법이다.

 

 

'Cloud > AWS' 카테고리의 다른 글

<AWS> EC2 서버에서 anaconda 설치 Jupyter notebook 실행하기  (0) 2023.04.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