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usiness/Service Design

<서비스 기획> 11.그로스 해킹 이해하기

그로스 해킹(Growth Hacking)

  • 데이터를 기반으로 정의한 핵심지표를 바탕으로
  • 실험을 통해 배움을 얻고, 이를 빠르게 반복하면서
  • 제품이나 서비스를 성장시키는 것
  • 출처 : 그로스해킹, 저자 양승화

 

그로스해킹 사례1

드롭박스(Dropbox)

  • 드롭박스는 데이터분석을 통해 많은 사용자 대부분이 지인의 소개로 가입한다는 것을 캐치
  • 지인을 추천하면 추천한 친구와 가입자 모두에게 500MB 보너스 용량을 받는 전략 실행
  • 이러한 전략은 기존 가입자 대비 60% 증가 한달동안 280만명의 신규 가입자 획득

 

그로스해킹 사례2

크레이지에그(Crazyegg)

  • 30일 체험기간에 신용카드를 등록하는 것에 거부감을 갖고 이탈하는 고객이 많다는 것을 캐치.
  • 화면 우측 상단에 보이는 고객에게 신용카드를 등록해야 하는 이유를 설명
    1. 한 사람이 여러번 무료체험을 신청 방지하기 위해서 신용카드 등록을 한다.
    2. 30일간 어떤 결제도 일어나지 않는다.
    3. 고객에게 신뢰를 주기 위해 크레이지 에그를 사용하고 있는 유명기업들의 로고 등록
    4. 변경 전 한달에 49달러 → 변경 후 30일에 0원, 한달 뒤에 49달러가 결제된다. 텍스트 변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