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duct-Market Fit
서비스의 탄생
- 새로운 아이디어를 발굴하고, 고객들의 리서치를 진행하거나 시장 분석 후 개발하고 런칭한다.
- 많은 회사에서 고객의 니즈를 제대로 충족시킬만한 제품이 아닌 기업에서 만들고 싶어하는 제품을 만드는 경우가 허다하다.
- 그러다 보니 서비스 출시 이후 아무일도 일어나지 않는다.
최소기능제품(MVP)
Minimum Viable Product
- 시장에 대해 잘 모른다는 전제에서 고객, 시장의 반응을 확인하기 위한 과정이다.
- 실제로 제품을 만들어서 반응을 보고 수집하는 과정이다.
Product-Market Fit
- 다수의 고객이 원하는 제품을 만드는 것이다.
- 너무나 당연한 이야기겠지만 스타트업의 80%가 PMF를 맞추지 못해서 실패한다고 한다.
PMF 대표적 예시
- 하버드 학생들을 대상으로 서비스 (MVP, minimum viable product) 최소 기능 요건 충족한다.
- MVP로 PMF를 찾았다고 하더라도, 더 크고 더 완벽한 PMF를 찾기 위해 계속해서 성장해 나가는 것이 그로스 해킹의 전제 조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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