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O의 정의 & Paid Install + Organic Install
- ASO(App Store Optimization) : 구글 플레이와 앱스토어 등 앱 마켓 내에서 모바일 앱과 게임의 다운로드를 늘리고 전체 인스톨의 전환율을 높이기 위한 모든 작업
- Paid Install과 Organic Install
SEO / ASO / 모든 플랫폼 내에서의 상위 노출 경쟁
- 웹, 앱, 그리고 모든 플랫폼안에서 각각의 주체들이 상위 노출을 통한 치열한 경쟁을 하고 플랫폼은 상위 노출을 하려는 각 주체들의 광고 등으로 수익을 거둠
- 검색창에서의 경쟁
- NAVER
- 앱 마켓에서의 경쟁
- Google Play
- App Store
- 앱에서의 경쟁
- Coupang
- 배달의 민족
- 검색창에서의 경쟁
ASO의 중요성 : 앱의 경우
- 앱 다운로드의 동기중 많은 부분이 광고가 아닌 입소문, 앱스토어 추천, 앱의 평점 등
*앱 설치 증가를 견인하는 입소문과 타겟 광고
앱 사용자들은 자신이 알고 신뢰하는 사람들의 추천을 신뢰합니다. 한국 고객의 3분의 1 이상이 코로나19 발생 후 가족, 친구 또는 직장 동료의 추천을 받고 앱을 다운로드 했습니다.
광고 또한 앱 설치를 증가시키는데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절반 이상의 한국 소비자들은 코로나19 발생 후 SNS, TV 또는 다른 앱에서 광고를 보고 특정 앱을 다운로드 했다고 말했습니다.
- 게임 다운로드 동기의 많은 부분도 검색, 앱스토어 추천, 브라우징 등
*최근 게임 다운로드 경로
Google Play/앱스토어 : 검색 18%
Google Play/앱스토어 : Top Chart 18%
Google Play/앱스토어 : Featured 11%
Google Play/앱스토어 : 광고 10%
배너 광고 : 10%
유튜브 광고 : 5%
페이스북 광고 : 4%
포털 검색 : 4%
사전 예약 정식 출시 알림 : 9%
기타 : 11%
ASO는 게임 다운로드의 필수관문
- SEO, ASO 모두 특정 플랫폼에서의 상위 노출을 위한 줄서기 경쟁
Google Play, App Store
- ASO의 영역(필수 영역)
Google, NAVER
- SEO 영역으로 ASO의 이전, 보조 단계
Youtube
- 동영상 검색 엔진으로의 강력한 보조 단계(특히 게임에서)
Instagram, Discord, Twitter, Twitch
- SNS, 커뮤니티에서의 검색, ASO의 이전, 보조 단계
ASO의 기본 요소 : 텍스트
- 텍스트 관련 각 요소들의 차이, 중요도
텍스트 | 설명 | 중요도 |
제목 & 부제 | 앱의 제목과 짧은 부제 | 60% |
숏 디스크립션 | 앱을 한 문장으로 간결하게 설명한 텍스트 | 30% |
롱 디스크립션 | 앱을 긴 문장으로 설명한 텍스트 | 10% |
*여기서 중요도의 비중은 앱의 다운로드 경쟁이 치열하고 변별력이 낮으며 브랜도 인지도가 거의 없는 경우에 한함
*텍스트 요소들은 검색에 영향을 주고 받음
ASO의 기본 요소 : 그래픽
- 그래픽 관련 각 요소들의 차이, 중요도
텍스트 | 설명 | 중요도 |
아이콘 | 정사각형 | 60% |
메인 이미지 + 영상 | 가로가 긴 직사각형 | 30% |
스크린샷 | 세로, 혹은 가로가 긴 직사각형 | 10% |
*여기서 중요도의 비중은 앱의 다운로드 경쟁이 치열하고 변별력이 낮으며 브랜드 인지도가 거의 없는 경우에 한함
*그래픽 요소들은 검색에 영향을 받지 않고 전환에 영향을 줌
ASO의 기본 요소 : 기타 요소들
- 기타 전환율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
구글플레이 | 앱스토어 | |
다운로드 수치 | 큰 수치 단위로 끊어서 표기 | X |
별점 | O | O |
리뷰 | O | O |
앱 용량 | O | O |
기타 | 카테고리/장르, 회사명, 앱 패키지 버전 등 | 연령별 등급, |
*여기서 중요도의 비중은 앱의 다운로드 경쟁이 치열하고 변별력이 낮으며 브랜드 인지도가 거의 없는 경우에 한함
각 요소들의 중요도
ASO의 목적 : 노출 늘리기 & 전환 높이기
- 그래픽의 중요도
- → 아이콘(60%) → 피처드 이미지 혹은 비디오(30%) → 스크린샷(10%)
- 텍스트의 중요도
- → 제목&부제(60%) → 숏디(30%) → 롱디(10%)
노출 늘리기 | 전환율 높이기 |
마켓 피처드 받기(앱 준수 사항 지키기) | 전환율 높은 아이콘 만들기 |
상위 랭킹 노출(다운로드 or 매출 순위) | 전환율 높은 제목 |
연관 키워드 랭킹 선점 | 전환율 설명글(숏디 & 롱디) |
퍼포먼스 광고 많이 하기 | 전환율 높은 그래픽(스샷 등) |
브랜드, 바이럴 광고 많이 하기 |
ASO : 최적화 작업
구글 콘솔 미리보기 : 제목 등 텍스트 적용하기
- 앱 이름, 숏디, 롱디 넣기
구글 콘솔 미리보기 : 아이콘 등 그래픽 적용하기
- 아이콘, 영상, 피쳐 이미지 넣기
구글 콘솔 미리보기 : 아이콘 등 그래픽 적용하기
- 스샷 넣기
구글 콘솔 미리보기 : AB테스트 결과
- 콘솔에서 제공하는 성과 분석
요약
- 전체 앱 인스톨에서 많은 비율이 오가닉 인스톨이고 인스톨에 영향을 주는 요소 중 상당 부분이 스토어 검색, 브라우징
- ASO의 주 목적은 앱 소개 화면의 노출과 앱 인스톨 전환율의 극대화
- 그래픽 요소 중 중요한 순서대로 나열하면 아이콘, 피처드 이미지, 스크린샷
- 텍스트 요소 중 중요한 순서대로 나열하면 제목, 숏디, 롱디
스크린샷샷 출처 : https://wonjuri.tistory.com
앤디가이 블로그
관심분야<개발, 재테크, 주식, 유용한 정보>
wonjuri.tistory.com
'Marketing > Digital Marketing' 카테고리의 다른 글
<Marketing/ASO> Chapter 01. 앱 마케팅 과정 (0) | 2023.09.18 |
---|---|
<퍼포먼스 마케팅> 18. 광고 수익 최적화(Ad Revenue Optimization)의 기본 개념, 작동 방식 (0) | 2023.05.16 |
<퍼포먼스 마케팅> 16. 앱 퍼포먼스 광고의 대표 회사 메타의 여러 광고 상품들, 기능들 그리고 캠페인 세팅 (0) | 2023.05.16 |
<퍼포먼스 마케팅> 15. 전 세계 최대의 광고 플랫폼 구글 애즈, SAN(Self Attribution Network) (0) | 2023.05.16 |
<퍼포먼스 마케팅> 14. 모바일 광고 지면의 변화와 트렌드 (1) | 2023.05.1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