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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rketing/Digital Marketing

<퍼포먼스 마케팅> 17. ASO(App Store Optimization) 앱 스토어 최적화 기본 개념, 활용법

ASO의 정의 & Paid Install + Organic Install

  • ASO(App Store Optimization) : 구글 플레이와 앱스토어 등 앱 마켓 내에서 모바일 앱과 게임의 다운로드를 늘리고 전체 인스톨의 전환율을 높이기 위한 모든 작업
  • Paid Install과 Organic Install

 

 

SEO / ASO / 모든 플랫폼 내에서의 상위 노출 경쟁

  • 웹, 앱, 그리고 모든 플랫폼안에서 각각의 주체들이 상위 노출을 통한 치열한 경쟁을 하고 플랫폼은 상위 노출을 하려는 각 주체들의 광고 등으로 수익을 거둠
    • 검색창에서의 경쟁
      • Google
      • NAVER
    • 앱 마켓에서의 경쟁
      • Google Play
      • App Store
    • 앱에서의 경쟁
      • Coupang
      • 배달의 민족

 

 

ASO의 중요성 : 앱의 경우

  • 앱 다운로드의 동기중 많은 부분이 광고가 아닌 입소문, 앱스토어 추천, 앱의 평점 등

*앱 설치 증가를 견인하는 입소문과 타겟 광고

앱 사용자들은 자신이 알고 신뢰하는 사람들의 추천을 신뢰합니다. 한국 고객의 3분의 1 이상이 코로나19 발생 후 가족, 친구 또는 직장 동료의 추천을 받고 앱을 다운로드 했습니다.

광고 또한 앱 설치를 증가시키는데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절반 이상의 한국 소비자들은 코로나19 발생 후 SNS, TV 또는 다른 앱에서 광고를 보고 특정 앱을 다운로드 했다고 말했습니다.

  • 게임 다운로드 동기의 많은 부분도 검색, 앱스토어 추천, 브라우징 등

*최근 게임 다운로드 경로

Google Play/앱스토어 : 검색 18%

Google Play/앱스토어 : Top Chart 18%

Google Play/앱스토어 : Featured 11%

Google Play/앱스토어 : 광고 10%

배너 광고 : 10%

유튜브 광고 : 5%

페이스북 광고 : 4%

포털 검색 : 4%

사전 예약 정식 출시 알림 : 9%

기타 : 11%

 

 

ASO는 게임 다운로드의 필수관문

  • SEO, ASO 모두 특정 플랫폼에서의 상위 노출을 위한 줄서기 경쟁

Google Play, App Store

  • ASO의 영역(필수 영역)

Google, NAVER

  • SEO 영역으로 ASO의 이전, 보조 단계

Youtube

  • 동영상 검색 엔진으로의 강력한 보조 단계(특히 게임에서)

Instagram, Discord, Twitter, Twitch

  • SNS, 커뮤니티에서의 검색, ASO의 이전, 보조 단계

 

 

ASO의 기본 요소 : 텍스트

  • 텍스트 관련 각 요소들의 차이, 중요도
텍스트 설명 중요도
제목 & 부제 앱의 제목과 짧은 부제 60%
숏 디스크립션 앱을 한 문장으로 간결하게 설명한 텍스트 30%
롱 디스크립션 앱을 긴 문장으로 설명한 텍스트 10%

*여기서 중요도의 비중은 앱의 다운로드 경쟁이 치열하고 변별력이 낮으며 브랜도 인지도가 거의 없는 경우에 한함

*텍스트 요소들은 검색에 영향을 주고 받음

 

 

ASO의 기본 요소 : 그래픽

  • 그래픽 관련 각 요소들의 차이, 중요도
텍스트 설명 중요도
아이콘 정사각형 60%
메인 이미지 + 영상 가로가 긴 직사각형 30%
스크린샷 세로, 혹은 가로가 긴 직사각형 10%

*여기서 중요도의 비중은 앱의 다운로드 경쟁이 치열하고 변별력이 낮으며 브랜드 인지도가 거의 없는 경우에 한함

*그래픽 요소들은 검색에 영향을 받지 않고 전환에 영향을 줌

 

 

ASO의 기본 요소 : 기타 요소들

  • 기타 전환율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
  구글플레이 앱스토어
다운로드 수치 큰 수치 단위로 끊어서 표기      X
별점      O      O
리뷰      O      O
앱 용량      O      O
기타 카테고리/장르, 회사명, 앱 패키지 버전 등 연령별 등급,

*여기서 중요도의 비중은 앱의 다운로드 경쟁이 치열하고 변별력이 낮으며 브랜드 인지도가 거의 없는 경우에 한함

 

 

각 요소들의 중요도

ASO의 목적 : 노출 늘리기 & 전환 높이기

  1. 그래픽의 중요도
  2. → 아이콘(60%) → 피처드 이미지 혹은 비디오(30%) → 스크린샷(10%)
  3. 텍스트의 중요도
  4. → 제목&부제(60%) → 숏디(30%) → 롱디(10%)
노출 늘리기 전환율 높이기
마켓 피처드 받기(앱 준수 사항 지키기) 전환율 높은 아이콘 만들기
상위 랭킹 노출(다운로드 or 매출 순위) 전환율 높은 제목
연관 키워드 랭킹 선점 전환율 설명글(숏디 & 롱디)
퍼포먼스 광고 많이 하기 전환율 높은 그래픽(스샷 등)
브랜드, 바이럴 광고 많이 하기  

 

 

ASO : 최적화 작업

 

 

구글 콘솔 미리보기 : 제목 등 텍스트 적용하기

  • 앱 이름, 숏디, 롱디 넣기

 

 

구글 콘솔 미리보기 : 아이콘 등 그래픽 적용하기

  • 아이콘, 영상, 피쳐 이미지 넣기

 

 

구글 콘솔 미리보기 : 아이콘 등 그래픽 적용하기

  • 스샷 넣기

 

 

구글 콘솔 미리보기 : AB테스트 결과

  • 콘솔에서 제공하는 성과 분석

 

 

요약

  • 전체 앱 인스톨에서 많은 비율이 오가닉 인스톨이고 인스톨에 영향을 주는 요소 중 상당 부분이 스토어 검색, 브라우징
  • ASO의 주 목적은 앱 소개 화면의 노출과 앱 인스톨 전환율의 극대화
  • 그래픽 요소 중 중요한 순서대로 나열하면 아이콘, 피처드 이미지, 스크린샷
  • 텍스트 요소 중 중요한 순서대로 나열하면 제목, 숏디, 롱디

 

스크린샷샷 출처 : https://wonjuri.tistory.com

 

앤디가이 블로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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